Thursday, October 4, 2012

고등학교 준비하기_092812 세미나

9월 28일, 금요일 KOPA 세미나
강사: Creekside Enrichment의 낸시김 원장님

"High school preparation / academic"

<미국교육과 한국교육>
*미국식 교육: 옆으로 세우기 교육, You are all different!
*한국식 교육: 위에서 아래로 세우기 교육, 등수메기기
=> 두가지가 합해져야 할 것!
   Tiger Mom, Amy Chua의 양육방식인 discipline과 함께 아이들의 choice가 함께 배합된 것이        
   이상적, 아이들에게 훈육을 하거나 habit을 길러줄때는 감정을 넣지 않아야 하고, 그리고 꼭 
   일관성을 가져야 한다. 안그럴 경우, 아이들이 계속 부모를시험한다.

<사립학교와 공립학교>
*사립학교: individual guidance가 필요한 학생, gentle한 care가 필요한 학생의 경우 권유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humanity 쪽이 강하다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socially, psychologically 좋은 환경인지 고려

*공립학교: 성적 좋은 공립학교의 경우, 큰 대학에 가서 경쟁적인 분위기에서 살아남을 수 있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다.
                  수학과 과학이 강해서 이과쪽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의 경우는 공립도 좋다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Student driven 중심 학교와 선생님이 다 해주는 학교로 나뉨


*사립학교를 선택할 때 고려할 점: (아이 성향 고려)
1. hard factor- 성적 등
2. philosophy -학교운영 및 커리큘럼에 영향 미친다.
3. curriculum 
4. 아이가 직접 shadowing해 본다.

*사립학교 종류:
Harker, Castilleja, Menlo, Pacific Collegiate School(Charter)
St. Francis, Mitty, Bellarmine

***High School Prep**

1. Academic : (기초 skill과 critical thinking이 모두 있어야 함)

8학년 Math-두가지 track이 있음.
*Algebra 1-Geometry-Algebra 2- M.A. -Calculus AB (대학교 가서 Calculus BC 해야 함)
*Geometry Enrich-Algebra 2-Pre Calculus-Calculus BC
문제 푸는 능력, 개념을 아는 것 필요

8학년 Language Arts- Depth와 Breath 다 키워주기
*writing- 구체적으로 써야 함. 
*Depth: slow reading을 하도록, inference skill => 책을 함께 읽고, 책 내용을 연극대본으로 쓰게 해 보거나 토론을 한다. 그림을 그리게 해도 된다.
*Breath : 다양한 책, 다양한 장르의 책 읽어주기
                다양한 경험 쌓아주기, 가족여행을 계획해서 함께 조사하고 준비한다.
                아이가 관심없는 분야라면 아이 수준보다 좀 낮은 책을 찾아 권해 본다.
                아이가 관심있는 분야의 잡지 구독신청한다.
                매주 다큐멘타리를 같이 본다.
*중학교때 다양한 책과 경험하도록 하낟.

2. Social/psychological
3. Extra Curricular
 자신의 관심분야에서 자원봉사 활동하도록 한다.

4. 영어 작문잘하는 법
-평소에 이야기할때 full sentence로 말하도록 하게 한다. 한국어도!
-자꾸 말을 시켜서 대화를 하도록 한다. fact과 opinion을 구분해서 말하게 한다.
-구체적으로 말하게 한다.
-말할 때도 원인과 결과를 나눠서 말하도록 한다.
-sharing night같이 가족들이 함께 이야기하고, 발표하는 시간 만든다.

-무엇보다 아이의 기질, 기본적인 능력, 실력을 평가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!
-매달 goal setting, time management를 하도록 돕는다.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