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arch. 27th, 2012
KOPA 특강 <6>
'내가 생각하는 자녀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'
강사: 이 에스더 Esther Lee
(a lecturer of Christian Parenting Education / Music Teacher : piano )
(Two of her children graduated from Stanford Univ. Currently, her daughter is in Yale Law School and her son is in training to become a M.D.)
[1] '신앙생활과 자녀교육'
신앙생활은 항상 우선순위가 됐다. 그리고, 그 점이 아이들의 학업이나 생활에 큰 힘이 되었고, 이로 인해 더 열심히 생활할 수 있었다.
-아빠의 역할은 큰 기둥이 되는 것이었고, 엄마의 역할은 잔잔하게 아이들에게 메세지를 전하는 것이었다. 절대로 혼을 내지 않았으며 나직하게 말하면서 뜻을 전했다. 아빠가 세워 준 엄마의 권위 역시 힘이 되었다.
-기도하는 엄마의 모습을 늘 보여주었고, 함께 기도했다. 기도는 정신적인 힘이 되어주어 나중에 아이들이 학업에 지치고 힘들때도 기도의 힘으로 나갈 수 있었다.
-기본적으로 타협하지 않는 자세를 보여줬다. 일요일에는 중학교 Science Camp에도 학교에서 출발하는 날 다른 아이들과 같이 보내지 않을 정도로 일요일 예배시간을 지켰으며 그 다음날인 월요일에 캠프장소인 요세미티로 데려다 주었다. 하루 빠지는 것은 별거 아닐지 몰라도 마음가짐이다. 한번이라도 빠지지 않은 태도를 길러줌으로서 매사에 우선순위(종교생활)를 매겨 생활하는 것, 그리고, 성실함을 키워줄 수 있었다.
-강조하고자 하는 것을 늘 반복해서 말해 주었다. : 제일 중요한 것이 <믿음,건강,지혜>의 순서라는 걸 늘 말해 주었고, 아이들 마음 속에 새겨주었다.
[2] 부모와 자녀의 관계
-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'신뢰'다. 이에 바탕으로 아이들은 부모에게 '순종'하게 된다.
-”아이를 노엽게 하지 말라”
-잔소리를 하지 않고, 늘 아이와 함께 기도를 했다. 아이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하느님께 함께 기도하자고 이야기하며 기도를 통해 하느님께 이야기를 하면, 아이는 그것을 잔소리로 듣지 않고, 마음으로 듣게 된다. (즉, 아이가 더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집중력을 주세요라고 기도하면, 아이는 하느님을 통해서 받는 메세지로 생각해 듣게 된다! ^_^)
-엄마 자신의 삶을 아이들에게 이야기해 준다.
-매일 아침 먹을 때 영어와 한글로 된 성경카드를 준비해서 매일 하나씩 읽고 아침을 먹는다. 10초도 걸리지 않는다. 그리고, 아이 손을 잡고 기도해 준다. 오늘 하루의 일과 중 중요한 것이 있으면 잘될 수 있도록 기도드리고, 또 아이가 하루를 잘 보낼 수 있도록 기도해 준다.
→ 처음에는 낯설고 어색해도 매일 반복하면 아이는 엄마의 사랑을 깨닫게 되고, 엄마와 아이는 마음과 가슴이 통하는 사이가 된다. (기도를 통해 아이와 이야기하는 방법!!)
[3] 학습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.
- 엄마가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: 숙제 한번 챙겨준 적이 없이 내 공부에 바빴다.
- 책을 읽는 습관을 길러 주었다.
[4] 좋은 멘토를 만나게 해 주는 것
-엄마,아빠가 모든 것을 다 알지 못하기에 좋은 멘터를 만나게 해달라고, 늘 기도하곤 했다.
[5] 대학준비과정 : “다섯가지 모두 중요”
- 학교성적 (GPA) : Honor, AP 최대한 많이 듣는다.(evening class/ Summer class)특히, 자기가 전공할 과목 쪽을 많이 들어 입학사정관들에게 열정있는 분야에 노력한 흔적을 보여준다.SAT I, II : calendar에 일정을 미리 표시해 놓고 계획대로 준비한다.
- Activity: 무엇을 얼마나 한 것보다 어디서 어떻게 활용했는지가 더 중요.집중해서 한가지를 키워가는게 더 중요운동, 예체능 모두 다 잘할 필요 없다.
- Volunteer :학교 career center부터 시작해서 다양하게 알아보기
- 추천서
- 에세이 : activity 나 봉사활동 경험들이 다 나오는 항목
No comments:
Post a Comment